인테리어

인테리어 바닥 마감재의 종류

Kim_Sum 2021. 8. 28. 10:10

오늘 포스팅은 인테리어 도어의 종류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인테리어 바닥 마감재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 PVC(장판), 폴리싱/포세린타일, 대리석타일 등등 다양한 종류의 

바닥 마감재들이 있습니다. 각각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1. 강마루 

 

강마루는 여러 겹의 얇은 목재들을 교차시켜 하나의 합판으로 만든 뒤 원목 무늬의 필름을 이용하여 마감을 하게 됩니다. 여러 겹의 얇은 목재를 교차시켜 제작하였기 때문에 열에 의한 변형이나 뒤틀림에 강점을 보입니다. 또한 열전도율이 우수하여 난방을 하면 빠르게 따뜻해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름을 이용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시공 시 접착제를 이용하기 때문에 환경 호르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후 제거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강화마루

 

강화마루는 톱밥을 모아 압축성형시킨 판재에 LPL, HPL로 코팅한 바닥재입니다. 강마루보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내구성과 내오염성이 우수하여 유지, 관리에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강화마루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조립식으로 시공이 되어 환경 호르몬 문제가 없고 시공과 철거가 쉽고 시공시간도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소 질감이 떨어져 심미적으로 강마루보다 떨어지는 단점과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들떠있는 느낌을 간혹 받아 걸을 때 느낌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습기에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3. 원목마루

 

원목마루는 합판 위에 2mm 이상의 무늬목을 씌운 바닥재입니다. 원목마루는 금액이 비싸지만 무늬목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약하고 물과 습기에 약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정한 두께 이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난방에 취약하여 일반 주거시설에서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난방을 따로 하지 않는 상업공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심미성이 굉장히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인기 있는 마감재였지만 원목마루의 단점을 보완한 강마루와 강화마루가 나오게 되면서 현재는 인기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마감재입니다.

4.  PVC(장판)

 

흔히 장판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다른 바닥재들 중에서 가장 저렴한 단가로 가성비 갑인 바닥재 중 하나입니다. 열전도율이 높아 뛰어난 난방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시공도 빠르게 되어 일반 가정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바닥 마감재입니다. 다만 가구에 의해 자국이 남을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충격흡수에 장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5. 폴리싱/포세린 타일

 

점토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두 마감재는 충격에 파손되지만 않으면 높은 수명을 가지고 있으며 대리석만큼 고급스러운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대리석과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리석 바닥 마감재 대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6. 대리석타일

 

대리석타일은 돌 성분의 질감을 그대로 가져와 고급스러움의 느낌을 주는 바닥 마감재입니다. 열전도율이 매우 높아 난방효과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리석타일 자체의 가격이 비싸며 시공난이도도 높아 시공비용도 높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종류의 바닥마감재를 알아보았습니다. 원하는 느낌의 인테리어와 기능을 가진 바닥마감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어야지만 원하는 결과를 쟁취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시고 좋은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